달걀과 닭(O Ovo e a Galinha, 1960)

클라리시 리스펙토르(Clarice Lispector) / 배수아

아침에 달걀을 본다. 나는 단 한 번의 시선으로 부엌 탁자의 달걀을 응시한다. 그리고 즉시, 인간은 달걀을 볼 수 없음을 깨닫는다. 달걀을 본다는 행위는 결코 현재 상태로 유지될 수 없다. 내가 달걀을 보자마자, 달걀은 즉시 3천 년 전에 목격된 달걀이 되어버린다. — 달걀을 시선에 담는 바로 그 순간, 달걀은 이미 달걀에 대한 기억에 불과하다. — 이미 달걀을 보았던 자만이 달걀을 보는 것이 가능하다. — 지금 달걀을 본다면, 너무 늦었다. 목격된 달걀은 상실된 달걀이다. — 달걀을 본다는 것은, 언젠가 궁극적으로 달걀을 보게 되리라는 언약이다. — 더 이상 잘게 쪼갤 수 없는 초미립 응시. 만약 진실로 생각이 존재한다면. 그런데 생각이란 없다. 있는 것은 달걀이다. — 응시란 불가결한 도구이며, 나는 그것을 한 번 사용한 다음 던져버린다. 대신 달걀은 계속 간직한다. — 달걀은 자아가 없다. 달걀은 개인으로 존재하지 않는다. 달걀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. 초음파가 그렇듯이, 달걀은 초가시적이다. 그 누구도 달걀을 볼 능력이 없다. 개는 달걀을 보는가? 오직 기계만이 달걀을 볼 수 있다. 기중기는 달걀을 본다. — 내가 아주 늙었을 때 달걀이 내 어깨에 내려앉았다. — 인간은 달걀에 대한 사랑도 느낄 수 없다. 달걀에 대한 사랑은 초감각적이다. 인간은 자신이 달걀을 사랑한다는 것을 모른다. — 내가 아주 늙었을 때 나는 달걀의 관리인이 되었고, 달걀의 고요를 교란하지 않기 위해 걸음을 살짝 내디뎠다. 내가 죽자 사람들은 내게서 달걀을 조심스레 거두어 갔다. 달걀은 아직 살아 있었다. — 오직 세계를 보는 자만이 달걀을 볼 수 있으리라. 세계와 마찬가지로 달걀 또한 명백하므로.
달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. 이미 죽어버린 별의 빛처럼, 엄밀히 말해서, 달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존재이다. — 달걀이여, 너는 완벽하다. 너는 하얗다. — 너에게 나는 시작을 바친다. 너에게 나는 최초를 바친다.
달걀에게 나는 중국의 나라를 바친다.

아침에 달걀을 본다. 
나는 단 한 번의 시선으로 부엌 탁자의 달걀을 응시한다. 
그리고 즉시, 인간은 달걀을 볼 수 없음을 깨닫는다. 
달걀을 본다는 행위는 결코 현재 상태로 유지될 수 없다. 
내가 달걀을 보자마자, 달걀은 즉시 3천 년 전에 목격된 달걀이 되어버린다. 
— 달걀을 시선에 담는 바로 그 순간, 달걀은 이미 달걀에 대한 기억에 불과하다. 
— 이미 달걀을 보았던 자만이 달걀을 보는 것이 가능하다. 
— 지금 달걀을 본다면, 너무 늦었다. 목격된 달걀은 상실된 달걀이다. 
— 달걀을 본다는 것은, 언젠가 궁극적으로 달걀을 보게 되리라는 언약이다. 
— 더 이상 잘게 쪼갤 수 없는 초미립 응시. 만약 진실로 생각이 존재한다면. 그런데 생각이란 없다. 있는 것은 달걀이다. 
— 응시란 불가결한 도구이며, 나는 그것을 한 번 사용한 다음 던져버린다. 대신 달걀은 계속 간직한다. 
— 달걀은 자아가 없다. 달걀은 개인으로 존재하지 않는다. 달걀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. 초음파가 그렇듯이, 달걀은 초가시적이다. 그 누구도 달걀을 볼 능력이 없다. 개는 달걀을 보는가? 오직 기계만이 달걀을 볼 수 있다. 기중기는 달걀을 본다. 
— 내가 아주 늙었을 때 달걀이 내 어깨에 내려앉았다. 
— 인간은 달걀에 대한 사랑도 느낄 수 없다. 달걀에 대한 사랑은 초감각적이다. 인간은 자신이 달걀을 사랑한다는 것을 모른다. 
— 내가 아주 늙었을 때 나는 달걀의 관리인이 되었고, 달걀의 고요를 교란하지 않기 위해 걸음을 살짝 내디뎠다. 내가 죽자 사람들은 내게서 달걀을 조심스레 거두어 갔다. 달걀은 아직 살아 있었다. 
— 오직 세계를 보는 자만이 달걀을 볼 수 있으리라. 세계와 마찬가지로 달걀 또한 명백하므로.

달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. 이미 죽어버린 별의 빛처럼, 엄밀히 말해서, 달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존재이다. 
— 달걀이여, 너는 완벽하다. 너는 하얗다. 
— 너에게 나는 시작을 바친다. 너에게 나는 최초를 바친다.
달걀에게 나는 중국의 나라를 바친다.
		

친구들

Methone
Saturn's moon

via GIPHY

via GIPHY


김뉘연

메일
pleurante@gmail.com
전화
+82-10-9907-1799

문서 생성일:


뒤로 다음